23. 百尺丹岩桂樹下
김삿갓은 長安寺에 잠시 들렀다가 佛影庵부터 찾아 나섰다. <괴짜중>이라고 알려진 空虛스님부터 만나보고 싶었기 때문이었다. 불영암은 장안사의 뒷산을 5리쯤 올라가서 있었다.
김삿갓을 반갑게 맞은 공허스님은 수인사를 나누자마자 "선생은 시를 잘 지으신다고 들었습니다. 나하고 시 짖기 내기를 한번 해 보실까요?' 하는 것이었다. 아닌 밤중에 홍두깨도 분수가 있지, 만나는 댓바람에 시 짖기 내기를 하자고 하니 이것은 보통 수작이 아니었다.
"만나 뵙자마자 무슨 시 짖기 내기를 하자는 것이옵니까?' 하고 짐짓 놀라는 듯 해 보였지만 내심으로는 이를 마다할 김삿갓이 아니었다.
공허 또한 통쾌하게 웃으면서 "나는 시라면 자신이 있는데 선생이 詩仙이라고 하니 우리 두 사람이 雌雄을 겨뤄 봐야할 것 아니오니까? 아무튼 귀한 손님이 오셨으니 한 수 지어 보십시다." 하고는 즉석에서 시 한 수를 지어 보이는 것이었다.
높고도 붉은 바위 계수나무 그늘에서
사립문 굳게 닫고 열어 본지 오래건만
오늘은 홀연히 지나가는 시선을 만났으니
학을 불러 암자 보게하고 시 한 수 빌어 와야겠네.
百尺丹岩桂樹下
柴門久不向入開
今朝忽遇詩仙過
喚鶴看庵乞句來
김삿갓은 공허스님의 시를 읽어보고 빙그레 웃었다. "스님께서도 아시다시피 천재시인 梅月堂도 금강산에 와서는 시를 한 수도 짖지 못했다고 하지 않습니까? 그런데 저 같은 풋내기 시인이 어찌 감히 금강산에 대한 시를 지을 수 있아오리까?
공허는 손을 휘휘 내저으며 "풋내기 시인이라니 무슨 말씀을, 소승은 선생의 시를 이미 여러 편 읽었소이다. 모두 걸작이었어요. 금강산이 너무 좋아서 매월당처럼 시를 지을 수 없다면 시를 지을 수 없는 그 심정을 시로 표현할 수도 있을 것 아니오이까." 한다.
김삿갓은 그 말을 듣고 파안대소 하면서 "스님께서 추궁이 대단하심이다 그려. 그처럼 말씀하시니 한 수 읊어 보겠습니다." 그리고는 즉석에서 다음과 같이 한 수를 일필휘지 했다.
우뚝우뚝 뾰쪽뾰쪽 기묘하고 괴이하니
사람인가 신선인가 귀신인가 부처인가
내 평생 금강 위해 시 짖기를 아꼈건만
정작 금강을 보고 나니 감히 붓을 못 들겠소.
矗矗尖尖怪怪奇
人仙神佛共堪疑
平生詩爲金剛惜
及到金剛不敢詩
공허스님은 무릎을 치며 감탄해 마지않는다. "과연 삿갓선생은 시선임이 분명하오. 금강산이 너무 좋아 시를 못 짖겠다는 그 시가 금강산에 대한 어느 시보다도 탁월하니 그 어찌 시선이라 하지 않을 수 있겠소." 하면서 새삼스레 머리를 숙여 보이는 것이었다.
*이 시는 李應洙가 편집한 <金笠詩集>에 들어 있는 시인데 일설에는 김립보다 7년 연장이었던 申佐模의 시라고도 한다. --계속-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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